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00% 통밀빵 - 다이어트 중에도 난 빵을 먹는다 !

다이어트中 :: 먹고는 살아야죠

by ShalaCha 2015. 11. 25. 20:30

본문


100% 통밀빵


다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죠. 어떤 사람들은 먹으면 안된다 어떤 사람들은 먹어도 된다...

저는 밥은 별로 안 좋아하는데 밀가루 음식을 정말 좋아해요. 밀가루 음식만 안 먹어도 다이어트가 될거라는 것을 알면서도 밀가루 음식을 안 먹는건 아마 평생 못하지 싶어요. 그래서 저는 제가 먹어되는 밀가루 음식을 찾게 되었고 그렇게 찾은 음식이 100% 통밀빵, 호밀빵이었어요.


 빵? 다이어트 중에?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네, 빵 맞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빵은 정제된 밀가루로 만든 빵이라 아주 부드럽고 맛있죠. 하지만 이렇게 만들어진 빵은 다이어터들에게는 좋은 음식은 아니구요. 제가 먹는 빵은 100% 통밀빵입니다. 


통밀은 백미와 현미의 차이와 같이 정제되지 않은 밀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요. 현미가 쌀껍질을 모두 벗기지 않은 쌀인 것처럼 통밀도 그런 개념이라고 이해하시면 될거에요. 우리가 다이어트 중에 현미도 어느 정도는 먹어도 된다고 하잖아요. 그것처럼 통밀도 먹을 수 있는 것이지요. 


 왜 통밀빵은 먹어도 될까? 

통밀빵이 그럼 정제 밀로 만든 빵에 비해 뭐가 좋은 걸까요? 정제 밀로 만든 빵은 먹었을 때 우리 몸에서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게 되는데 이 경우 몸에서 인슐린이 분비되게 되는데요. 이 인슐린이 적정량이 분비가 되면 좋은 것이지만 과다 분비가 될 경우 남은 혈당을 지방으로 축적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거든요. 즉, 인슐린이 빠르게 분비되게 되면 우리 몸에 지방이 축적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정제 밀로 만든 빵이 설탕, 버터 등이 첨가물을 빼고서라도 다이어트에 치명적인 이유가 바로 이것인데요. 


통밀빵의 경우는 몸속에서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지 않으니 먹어도 되는 좋은 탄수화물이 되는 것이에요. 또한 통밀빵은 껍질을 정제하지 않았기 때문에 섬유질도 풍부해서 소화를 천천히 시켜 포만감을 유지해주고 변비 등을 개선시키는 역할도 해요. 


아래는 네이버의 식품에 대한 영양소 분석표 (통밀 100g 기준) 인데, 보시는 바와 같이 비타민도 풍부하고 식이섬유, 엽산, 인 등등의 함량이 높게 보이실거에요. 다이어터들에게 꼭 필요한 단백질도 12g이나 있어 동량의 닭가슴살의 1/2 정도 수준이니 좋은 수치입니다. 

통밀 영양소


이제 왜 통밀빵은 먹어도 되는지 이해가 되시죠?


 그런데 100% 통밀빵 어떻게 사죠? 

이게 바로 관건인데요. 불행히도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100% 통밀빵을 오프라인으로 구매하기란 참 쉽지가 않아요. 저희 동네에도 100% 통밀빵을 판매하는 곳이 한 곳 있는데 어찌나 빨리 빵이 팔리는지 퇴근하고 가면 없어요. 주말에나 겨우 있지... 


그래서 저는 인터넷으로 주문을 해서 한 번 먹을 분량으로 냉동을 해놓고 먹어요. 여러 곳이 판매를 하고 있는데 처음 구매를 해봤던 크로네 베이커리에서 계속 구매를 하고 있어요. 적절한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고 (물론 일반빵에 비해 비쌉니다. 원 재료가 비싸니까요.) 종류가 다양하고 배송도 빠른 편이라 앞으로도 계속 구매하지 않을까 합니다. 


크로네 베이커리

 바로가기 ▶▶


 추가 : 솔직한 이야기 하나 

이 말만 믿고 빵을 구매하실지도 모르는 분들을 위해 솔직한 이야기 하나 추가하자면, 저는 원래도 퍽퍽한 빵을 좋아해요. 식빵도 맨빵으로 먹는걸 더 좋아하고 보리빵이나 옥수수빵과 같이 이게 무슨 맛이지 남들은 생각하는 빵을 좋아해서 즐겨 먹곤 했었어요. 오히려 페스츄리 등과 같이 버터가 많이 들어간 빵은 좋아하지 않아 일부러 먹지는 않았죠. 


이런 저는 100% 통밀빵이 참 맛있어요. 신맛도 일반빵에 비해 강한 편이고, 퍽퍽한 질감이긴 하지만 고소하니 맛있거든요. 
하지만 일반적으로 평상시 부드러운 빵을 즐겨 드시던 분들께는 100% 통밀빵이 대체할 수 있는 빵은 아닐거에요. 특히 통밀도 거친데 소금, 버터, 설탕 등이 하나도 안 들어가 있으니 맛있게 느껴지기 힘드실거에요. 


하지만, 다이어터인 우리가 입에 좋은 음식을 찾아 다닐 수 없잖아요. 그런 맥락으로 생각하시면 100% 통밀빵 추천드릴 수 있다는 것이니 꼭 참고해주셔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